최종편집 2024-03-28 13:35 (목)
진정한 주민자치 시대 만들겠다
상태바
진정한 주민자치 시대 만들겠다
  • 박미애 기자
  • 승인 2018.10.15 13:36
  • 호수 12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 활성화 추진회 계획 회의서 다짐

“주민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 실현으로 진정한 주민자치 시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청양군이 2019년을 누구나 공감하는 주민자치 정착 원년의 해로 삼고 3대 분야 13개 추진과제를 선정, 추진키로 했다. 이는 지난 10일 청양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주민자치 활성화 추진계획 회의’에서 논의됐다. 이 자리에는 관계 공무원과 읍면장이 자리했다.

3대 전략은 주민자치 소통과 공감대 확산, 군민·공무원 역량강화, 지역별(마을별) 특색 자치사업 발굴이다. 이에 따른 13개 추진과제로는 주민자치위 △소통채널 개설 △세부운영기준 제시 △홍보 SNS 계정운영 △리플릿 제작 △제1회 청양주민자치대회 개최이다. 또 △주민자치학교개강운영, 주민자치리더 육성 전문가 교육, 찾아가는 컨설턴트 시행, 읍면 담당자 역량강화, 청소년 스쿨개설 이다. 마지막으로는 △주민자치 공모사업 확대추진 △지역발전 주민 토론회 개최 △주민자치센터 교육프로그램 차별화를 꼽았다.

이는 그간 주민자치를 추진하며 발생된 문제점을 보완해 ‘내 손으로, 내 삶을 바꾸는’ 주민자치를 꾸려가자는 목적이다.
또 청양읍이 내년부터 충남도 시범 사업으로 주민자치위원회가 아닌 주민자치회로 선정됨에 따라 주민자치회의 구성부터 역할, 운영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의를 했다.
관계 공무원들은 “그동안 주민자치가 행정기관이나 권력단체 개입으로 단체 구성이 어려웠고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나 공감대 형성이 부족했다”며 “이장단과 주민자치 등 어쩌면 서로 중복되고 겹쳐지는 부분이 많을 것 같다. 함께 화합해 지역 발전을 이뤄가자”고 전했다. 박미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